언론보도

언론에 나온 IBK경제연구소 관련 내용입니다.

(공감신문)[조봉현의 스타트업경제] 스타트업 시야(視野) 세계로 넓히자

2022-09-15 | 조회수 416

..

2022.03.04

유니콘(Unicorn)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설립한지 10년 이하의 스타트업이다. 전설속의 동물인 유니콘을 비유하여 지칭하는 말이다. 2013년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처음 사용했다.

최근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는 유니콘보다 열배나 큰 데카콘(Decacorn)이란 스타트업을 가리키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기업공개(IPO)하기 전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를 넘어선 초거대 스타트업을 말한다.

창업한지 10년도 채 안돼 엄청난 큰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하기란 쉽지 않다. 유니콘 기업과 데카콘 기업의 공통점은 ‘글로벌 지향’이다. 이들 기업은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보고 창업을 하였으며,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글로벌 전략을 추진한 결과이다.

넓은 세상을 보지 못함을 비유해서‘우물 안 개구리’라는 말을 한다. 청년들이 추진하는 혁신 스타트업은 최소한 ‘우물 안 개구리’식이 되어선 안 된다. 청년 스타트업의 시야를 저 넓은 해외시장으로 확대해 보자. 국내 시장만 생각하고 창업을 하면 시장이 좁아서 기업을 키워 나갈 수 없다. 국내에서 창업을 하더라도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글로벌 구상을 하자. 그게 바로 글로벌 경영마인드이자 글로벌 스타트업 정신이다.

[..이하생략]

Top